사회복지사 1급 도전기 16page <성장발달단계 중년기, 노년기>

오늘의 과제 생애주기별 성장발달단계(중년기, 노년기) 오늘의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청소년기, 청년기를 복습해 봅시다.생애주기별 성장발달단계<청소년기,청년기>▲청소년기(12~19세)

■ 개념, 특징-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 심리적 이유기, 주변인 시기, 성장급등기, 제2반항기-신체적 성장이 급속히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제2의 성장급등기라고 한다.- 피어제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구체적인 조작기 사고에서 형식적인 조작기 사고로 전환된다.- 불안 우울 질투 등 부정적인 감정을 많이 겪는 시기다.- 이상적인 자아와 현실적인 자아의 괴리로 인해 갈등과 고민이 많은 시기다.- 성적 성숙과 자아 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다.- 자아 정체성 확립이 주요 발달 과제다.- 또래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가설을 통한 연역적 사고와 논리적 추론을 할 수 있다.- 성적 성숙은 감정 기복과 같은 극단적인 정서 변화를 가져온다.- 정서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난다는 점에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한다.- 극단적인 정서 변화를 겪게 된다.- 이상적인 자아와 현실적인 자아의 괴리로 인해 갈등과 고민이 많은 시기다.- 부모의 권위에 도전하고 잦은 갈등을 겪는 시기다. (사춘기) – 또래 집단에 참여해 다양한 경험을 한다.-애착 대상이 부모로부터 친구가 이동한다.-아이도 어른도 없다는 점에서 주변인으로 불린다.-청소년기(13-18세)-자아 정체감 형성, 형식적 조작 사고 발달·청소년기는 또래 집단의 지지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을 보인다.-청년기는 직업과 결혼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주요 과제이다.-청소년기(13-19세)에는 상상의 청중과 개인적 우화가 나타난다.*청소년에 대한 법적 개념:청소년 기본 법 → 9세~24세/청소년 보호 법 → 만 19세 미만의*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개념:중학생~고등 학교 시기*,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는 시기에 신체적 발달과 성적 성숙이 급격히 진행(가설을 세우지 못하고 인과 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 ■ 인지 발달-구체적인 사물뿐 아니라 추상적 개념을 다룰 수 있다.-가설을 세우지 못하고 인과 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게 된다.-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다.-자기 중심적 사고를 상상적 청중의 현상과 개인적 우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 마샤(마르시아)의 정체감 유형-정체감 성취:자아 정체감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신념, 직업,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서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상태-정체감 유예:정체감 위기 상태에서 의사 결정을 못 내리는 상태(청소년기에 자신의 인생에 대해서 고민하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색하는 행동, 을지 속하지만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에서 선택과 결정을 하지 못한 채 구체적인 과제에 몰입할 수 없는 상태이다.)-정체감 유실:부모나 사회 가치관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의사 결정/자신의 독립적 의사 결정은 못하는 상태(예:철수는 어린 시절부터 변호사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법조인이 되는 것을 꿈에 생각하고 사회에서도 유 망한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법학과에 진학했다.철수는 법학 전공이 자신의 적성과 잘 맞는지 탐색하고 보지 않았지만 이미 선택한 것으로 법조인의 다른 직업은 생각하고 본 적이 없다.)-정체감 혼란:정체감 확립을 위한 노력도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의문도 제기하지 않은 상태

■ 청소년 대상 사회 복지 실천 ∙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 및 상담을 제공한다.∙ 자기 탐구, 자아의 성장, 자기 주장 훈련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의료 기관과 연계하고 신체 성장의 이해, 식생활 관리,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비행 문제 해결을 위한 보호 관찰, 교정 교육, 갱생 보호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청소년기의 또래 집단 기능과 아동기의 또래 집단의 기능 비교, 아동기 같은 연령의 기능, 청소년기 또래 집단의 기능-소속감을 통한 안정감의 제공·사회화 기능-태도와 가치관이 형성·정서적 안정감-정보 제공-인지 발달·구성원에게 정저적 안정감 제공-구성원 간 신뢰 관계 형성-우정을 통해서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을 표현-정보 제공 역할

■,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주요 발달 신체적 발달-2차 성징 발달, 성적으로 성숙되는 기간/생식 능력 획득-아동기와 달리 남자 아이가 더 발달/키, 근육은 급속히 성장한 뒤 안정 사춘기의 심리 변화/성장이 늦으면 열등하다고 느끼는 경향·여성은 남성에 비해서 섭식 장애 많은 표시되는 것(거식증, 과식증의 빈도가 높다.)인지적 발달-형식적 조작 사고의 가능:추상적 사고, 가설과 연역적 추론, 조합적 사고, 변수에 간 관련성 이해, 가설 설정, 미래의 사건의 예측 등-상상 속의 관중(상상적 청중)와 개인적 우화 등 자기 중심성을 다시 경험한다.사회적 발달, 정서적 격변을 겪으며 극단적인 정서의 경험·감정적 불안정, 흥분, 공격적 성향 등 → 청소년 후기에 갈수록 완화·정서적인 주요 발달 과제:자신의 감정에 객관성을 갖거나 관대하게 될 것으로 심리 사회적 유예(최종 정체감 성취 전 일종의 자유 실험 기간)-주요 발달 과제:자아 정체감 확립(개별성, 통합성, 지속성의 경험)

■ 자아 정체감의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 ∙ 개별성:가치, 동기, 관심이 남이라고 해도 자신은 남과 다른 고유한 존재라는 인식 ∙ 통합성:자신의 욕구 동기, 행동 양식, 태도가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있고, 통합하고 있다는 느낌 ∙ 지속성:시간이 흘러도 자신은 동일한 사람이라는 인식

■, 청소년기의 사회 복지 실천 과제 ∙, 외모 지상 주의를 잘 수용할 수 있는 개입 필요 ∙ 올바른 성 가치관과 지식을 위한 교육적 접근 필요 ∙ 올바른 자아 정체감 형성 지원을 위한 자기 탐구, 자아의 성장, 인간 관계 훈련 등 집단 프로그램 필요 ∙ 청소년들의 다양한 사회 경험과 개성을 발견하게 진로 탐색과 또래 집단의 강화 프로그램 필요 ∙ 청소년 비행에 초기 개입 중요/부모의 분리 요구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해하고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통찰력을 갖도록 원조 ∙ 심리적인 격동기, 다양한 정신 장애 발생 가능성 증대 → 상담 및 예방과 관리에 대한 교육 제공

▲ 청년기(19~29세)

■ 개념, 특징

-신체적 기능이 최고조에 이르렀고, 이를 정점으로 쇠퇴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직업을 선택하고 경력을 쌓아야 한다.-남과의 관계 속에서 친밀감을 형성한다.-신체 발달이 완성되어 매우 건강한 시기이다.-삶과 직업에 관한 목표와 희망을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주요 발달 과제는 진로 및 직업 선택, 결혼 준비 등이다.-발달 과제에서 신체적 요소보다는 사회 문화적 요소를 중요시한다.-에릭슨의 발달 단계에서 친밀감, 고립감에 해당하는 시기이다.-직업의 준비와 선택은 주요한 발달 과제이다.-사랑하고 돌보는 능력이 깊어지는 시기다.-사회적성 역할의 아이덴티티가 확립되는 시기이다.- 친밀감 형성과 성숙한 사회관계 달성이 중요하다.* 고교 졸업 전후를 시작으로 부모로부터 완전히 독립하는 시기로 성인 초기다.* 에릭슨의 친밀감 대 고립감의 위기 단계 *신체적 성숙은 거의 완성되고 신체적 기능은 최고조에 달한다.* 결혼, 직업선택, 출산에 대한 스트레스를 겪기도 한다.■ 청년기의 주요 발달-신체적 성숙이 거의 완성되고 균형이 잡히며 기능은 최고조-청년기의 인지발달은 학자 간에 합의된 내용이 없으나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 사고가 중심이 되어 추상적 사고, 판단, 추론 등이 생애 전반에 걸쳐 발달한다고 본다.- 사회적 발달 과제는 부모로부터의 독립, 직업 준비와 선택, 결혼과 가족, 성적 사회화 등이 있다.(성사회화: 자신의 성역할 정체성이 재개념화되고 확고해지는 과정)

■ 학자별 청년기 발달과 사업학의 자발적인 달과 업에릭슨의 친밀감 형성(친밀감 대 고립감) – 가족 이외의 다른 사람과 친밀감 형성 조건 : 감정이입, 자기통제, 타인에 대한 수용능력 구비 –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확립 여부에 따라 친밀감 형성에 차이가 있다.하비가스트 (성년초기) – 배우자를 만나 결혼 → 자녀의 출산 및 양육 → 가정형성 및 관리 → 직업 및 시민의 의무가행영 → 사회적 집단형성 레빈슨 – 청년의 목표를 인정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선배 또는 지도자를 만나다 – 직업선택 및 경력을 쌓고 발전시킨다 /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 청년기 사회복지 실천과제 · 자율성 확보 : 청년기 자율성 확보와 안정적 대인관계 기반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집단 프로그램 제공 · 대인관계 – 친밀감 형성능력 : 보다 높은 수준의 사회화 기능 및 이성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청소년기,청년기에대해서복습해보았으니중년기,노년기에대해서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생애주기별 성장발달단계<중년기(장년기), 노년기>▲중년기(장년기/30~64세)

■ 개념, 특징-에릭슨의 발달 단계에서 생산성 대 침체성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직면하는 심리사회적 위기는 생산성 대침체기다.- 사회경제적 활동능력이 최고조에 달해 높은 성취감을 맛보게 된다.- 신체능력과 건강이 감퇴하기 시작하면서 건강에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중년기의 특징: 생산성 대침체성, 뒹굴뒹굴 증후군, 개성화-결정성 지능은 중년기에도 계속 발달한다.- 신진대사가 둔화된 것을 느끼기 시작하다.- 기억 감퇴 현상이 나타나지만 문제 해결 능력은 높아질 수 있다.- 신체구조상 전반적인 신진대사 둔화가 일어난다.- 새로운 것의 학습 능력은 떨어지지만 문제 해결 능력은 오히려 높아진다.- 사회적, 가정적으로 인생의 전성기이지만 갑작스러운 실업을 겪기도 한다.- 삶의 경험에 따라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질 수 있다.- 노화가 점차 진행되면서 신체능력과 건강이 약해진다.- 결정성 지능은 계속 증가하지만 유동성 지능은 감소할 것으로 본다.* 갱년기를 겪으면서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진다.

■ 갱년기-호르몬 변화로 성적 능력이 떨어져 빈둥빈둥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 성인병과 같은 다양한 신체적 질환이 많이 나타나 갱년기를 겪는다.- 남녀의 성적 능력이 떨어져 갱년기를 겪게 된다.-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이, 여성은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는 호르몬 변화 과정을 거친다. – 여성은 안면홍조와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겪으며 폐경으로 임신기가 끝나게 된다.- 신체적 변화뿐 아니라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남자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