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안 신화에서의 “불과 화산의 여신” 펠레(Pele)

●●●(펠레), 키라웨어 방문자 센터

하와이안 종교에서 펠레(Pele)는 “화산과 불의 여신”으로 하와이 제도를 만들어 낸 창시자이다. 잘 존경의 표시로 “마담·펠레”또는”투 투·펠레(T̄ t̄ Pele)”로 불리는 그는 하와이 신화 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신으로 고대 하와이에서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그 존재적이고 문화적 영향력으로 유명하다. 여신의 별명인 “펠레-호노와-메아(Pele-honua-mea)”은 ” 성스러운 땅의 펠레”과 “땅 먹는 여자”라는 뜻의 카와히네”아이호노와(Kawahine aiai honua)”가 있다. 펠레 여신에 대한 각각 다른 이야기에서 그는 하우메아이라는 이름의 여성 신령에서 태어났지만 이 신령은 최고의 존재의 후손인 “하늘의 아버지”와 간호와 “지의 어머니”아빠한테 온 하와이의 신들에 대해서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펠레의 탄생은 그녀를 하와이 문화에서 가장 주목할 신에, 여신은 다시 고대 하와이 찬가로 불리게” 성스러운 땅을 형성하는 자”로 알려졌다.

키라웨어 방문자 센터

키라웨어 방문자 센터

펠레 여신의 집 할레마우 분화구에서 솟아오르는 불꽃과 수증기 속에서 여신이 하늘에 솟아 있다. Kilauea Visitor Center

펠레의 집은 지구상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 중 하나인 킬라우에아 정상 화산에 있는 할레마 ‘우마’우(Halemaumumau)라고 불리는 불덩이로 여겨진다. 그러나 그녀의 영역은 빅아일랜드의 모든 화산 활동을 포함한다.

펠레 여신에게 바치는 봉헌, 할레마 ‘우마’우(Halemaumau)

https://blog.naver.com/chanwoolee/220739401522할레마우 분화구(Halema’uma’u Crater) 빅아일랜드 화산국립공원 내 직경 3m 이상의 분화구를 킬러웨어 칼데라(Kilauea Caldera)라고 한다… blog.naver.com펠레는 북 대서양 아프리카 북서 해안의 카나리아 제도(Canary Islands)구안체 신화(Guanche Mythology)에 나오는 악마 그아요ー타 Guayota)의 경우와 비슷하지만 테인데 화산(volcano Teide)에 사는 이 악마를 구안체 원주민들은 화산 분출의 원인으로 생각했다. 또한 펠레는 화산에 살고 있는 다른 유해한 신들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설은 펠레 자신이 타히티 섬에서 하와이 카누로 여행했다는데, 여행 중에 그녀는 다른 섬에서 불을 붙이려고 했지만 언니의 나마카(Nāmaka는 그녀를 끝내고 싶어서 그녀를 쫓고 있었다고 한다. 결국 두 자매는 서로 싸우다 결국 그는 살해됐다. 이 일로 그녀의 몸은 파괴됐으나 그녀의 영혼은 킬라우에아의(레 마”말”에 살게 되었다고 한다. 신화는 “펠레의 몸은 화산에서 나오는 용암과 증기이다, 그녀는 다시 하얀 개, 노파, 또는 아름다운 젊은 여자 모양을 바꾸고 나타날 수 있다”라고 한다.펠레는 불의 여신으로서의 역할과 화산과의 강력한 관련성 외에도 “훌라의 여신(goddess of the hula)”이라고 인식되지만, 훌라 춤을 추는 첫 인물로 꼽히는 동생!’이아 가(Hiiaiaka)때문에 훌라의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로 생각된다. 펠레가 후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결과 그와 그녀의 가족에게 바치는 훌라 댄스와 구호가 많았다. 펠레에게 바치는 훌라는 그녀의 강렬한 성격과 화산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자주 상연된다.퇴출 버전 신화의 한 버전에서는 펠레는 “부유하는 자유의 땅”인 파타·모나스처럼 “신비의 땅”크아이헤라니(Kuaihelani)에 있는 카네호아라니(Kanehoalani)와 하우메아(Haumea)의 딸이자”신비의 땅”, 크아이헤라니은 카히키(Kahiki)-쿡루오카히키(Kukuluo Kahiki)지역에 있다. 그녀는 불을 다룬다(fire-keeper)로 노·맥 아(Lono-makua)와 함께 어머니의 난로 근처에 있다. “바다의 여신”인 그녀의 언니 나마 카드·오·가(Nā-maka-o-Kaha’i)은 펠레의 야망이 고국을 질식시키는 것을 두려워하고 그녀를 쫓아내라. 카모호아리(Kamohoali’i)은 여동생 히이아카과 동생 가모호아리(Kamohoali’i), 카네미로 하이(Kanemilohai), 카네아프아(Kaneapua)와 함께 호느아이-앗-케어(Honua-i-a-kea)로 불리는 카누에 펠레를 태우고 남쪽으로 항해하는 하와이 위의 섬에 도착한다.호누아이아케어(Honua-i-a-kea) 카누거기서 카네미로 하이는 그저 암초에 불과하고 인간의 주거에 적합하도록 하고니 호아(Nihoa)에서는 레후아(Lehua)을 방문한 뒤 바다에서 244m상에 있는 카네아프아(Kane-apua)에 만들어졌으며, 카우 노스’아(kau-no’a)화환의 왕관을 받았다. 펠레는 동생을 가엾게 여기고 다시 그녀를 카누에 태우다. 펠레는 파울로 아(Pa’oa)라는 신의 지팡이를 이용하고 새 집의 부지를 골랐다. 한 국가 그룹에서는 “바다의 여신”마카-오-카하 당이 추격하고 펠레를 갈라놓게 찢어 버렸다고 전한다. 그녀의 뼈인 카이 우이오페레(KaiwioPele)는 카히키느이(Kahikinui)언덕을 형성하고 그의 영혼은 하와이 섬에 탈출했다고 한다.https://blog.naver.com/chanwoolee/221687020669카히키누이 삼림보호구(Kahikinui Forest Reserve), Haleakala, Maui 마우이 할레아카라(Haleakala) 남동쪽 슬로프에 위치한 카히키누이 삼림보호구(Kahikinui Forest Res… blog.naver.com카히키누이 삼림보호구(Kahikinui Forest Reserve), Haleakala, Maui 마우이 할레아카라(Haleakala) 남동쪽 슬로프에 위치한 카히키누이 삼림보호구(Kahikinui Forest Res… blog.naver.com카히키누이 삼림보호구(Kahikinui Forest Reserve), Haleakala, Maui 마우이 할레아카라(Haleakala) 남동쪽 슬로프에 위치한 카히키누이 삼림보호구(Kahikinui Forest Res… blog.naver.com푸’우폴리’아우(Pu’u Poli’au), Big Island펠레는 하와이언 신화에서 “눈의 여신(goddess of snow)”폴리”아후(Poli’ahu)”라고 그녀의 자매인 “가랑비의 여신”너에(Lilinoe)”와이어 우 호(Lake Waiau)의 여신 와이어 우(Waiau), 카파(Kapa, 전통 직물)제작 활동에서 천둥 비, 번개를 일으킨다”카파 짠 신”카호포카네(Kahoupokane)와는 라이벌 관계이다. 후아라이(Hualalai)에 사는 카호포카네을 제외한 여신들은 모두 빗그아이랑도의 높이 4,205m의 최고봉 마우나케아(Mauna Kea)에 거주한다. 한 전설에 따르면 폴리·아프가니스탄은 하막아(Hamakua)남쪽 풀숲의 언덕으로 헤에·홀 가(h̄ lua), 즉”용암 소리(Lavasled)”의 경기에 참가하기 위해서 친구들과 마우나·기아(Mauna Kea)에서 왔다고 한다. 헤ー에호아는 파도 서핑과 비슷한 좁은 나무 썰매(길이 3.7m, 폭 15cm)을 쓰고 보드 위에 타거나 무릎을 꿇거나 눕거나 하는 자세로 자주 시속 80km이상의 속도에 도달한다.서 리코ー스은 카후아호아(kahuah̄ lua)라 불리는데 사람이 인공적으로 만들거나 자생하는 용암석 코스다. 과거 하와이 용암 썰매는 고대 하와이 새해 축제 마카히키(Makahik)에서 신들을 기리는 스포츠와 종교 의식으로 여겨졌던 https://blog.naver.com/chanwoolee/221675528763고대하와이새해축제, 마카히키(Makahiki) 마카히키 벽화, 하와이대학교 마우이캠퍼스 마카히키(Makahik) 시즌 고대하와이종교에서의 "풍요하신 하나님… blog.naver.com고대하와이새해축제, 마카히키(Makahiki) 마카히키 벽화, 하와이대학교 마우이캠퍼스 마카히키(Makahik) 시즌 고대하와이종교에서의 "풍요하신 하나님… blog.naver.com파파 호루아(Papahálua), 케아우호우 박물관(Keauhou museum)썰매 파파호아은 2개 소리인와 상부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데, 칼날은 카우이라(kauila, 갈매과)와 우히우히(uhiuhi, 홍목, 오기과)또는 엄마네(māmane, 고삼 과)으로 만들어졌다. 썰매의 날은 전연 위 뒤 인연의 직선 및 아래쪽 가장자리가 둥글고 횡대이 있어서 칼날은 깨지지 않는다. 상부 구조물은 폭이 칼보다 작지만 대나무로 만든 난간 모양이 양쪽에 놓였다. 칼, 교차대 가로 대는 밧줄로 묶이고 있는데 옆 무대는 하얀 카파 천으로 휩싸였고, 테두리에는 라우하라(lauhala)매트가 덮였다. 국이(kukui)열매 기름으로 썰매 코스와 칼날의 기량을 덧붙였다.Keauhou Holua National Historic Landmark)、Bigislandmark)、Bigisland가장 잘 보존된 용암 썰매(lavasled)코스 중 하나는 케이우호아 국가 역사 유적(Keauhou Holua National Historic Landmark)에서 용암 돌로 되어 있는 코스는 언덕에 깊이 판 토지에 위치하고 있지만 맨 밑에는 니층으로 덮어 그 위에 초가집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필 글라스(Heteropogon contortus)또는 코(k̄,”사탕수수”)다발로 그 위에 덮는다. 코스는 썰매 한대가 탈 수 있는 만큼의 넓이로 바닥은 경사지지 않도록 조성했다. 숙련된 경주자는 140~180m를 주행하고 평지에 도달했다.폴리 아후 여신께 드리는 봉헌, Poliahu Heiau여기서 폴리”아후”는 자신에게 도전하는 용모가 수려한 낯선 사람과 만나게 된다. 이 낯선 사람은 호아 썰매 없이 그녀는 썰매를 빌려서 자신에게 대항시켰다. 폴리·아프가니스탄은 처음 달릴 때 낯선 사람을 쉽게 제치고 우아하게 달렸다. 그리고 폴리”아후”는 우승하기 직전에 자신 느릿느릿 낮은 선수의 썰매를 바꾼다. 3차 레이스에서 낯선 사람이 그녀 앞의 용암류의 다운 타운에서 우승하는 것을 방해한다. 그리고 자신을 드러내지만 이 낯선 사람의 정체는 바로”화산의 여신”펠레이었다. 그녀는 마우나케아(Mauna Kea)동굴을 열고 폴리”아후”으로 향하고 용암의 불을 뱉으면,”눈의 여신”은 펠레의 공격을 받고 비틀거리며 산 꼭대기에 뛰어가는, 곧 안정된 폴리”아후”는 끓는 용암에 눈을 던지고 얼리고 말았다. 용암의 강은 마우나로아과 킬라우에아로 돌아갔다. 이렇게 하와이 섬의 남단이 형성됐다. 그 뒤 전투에도 펠레의 패배로 이어지게 되며, 오늘까지 펠레는 카라 위어와 마우나로아을 지배하고 있다. 하지만 빗그아이랑도의 끝은 폴리·아프가니스탄에 복종해야 했다. 이후 섬의 북부는 펠레 여신이 남부는 폴리”아후”이 지배했다. https://blog.naver.com/chanwoolee/220072166195리사 오노(Lisa Ono) – 폴리아후(Poliahu) Pu&39u Poli&39au, Big Island, Hawaii 하와이안 전설에 따르면 폴리아후(Poliahu)는 눈 네 개야… blog.naver.com펠레, 히 아카, 로히아우(Pele, Hi’iaka, andLohiahu)펠레 신화의 하나로, 펠레는 언니의 “바다의 여신”나마카오카하으로 타히티에 있는 그의 집에서 추방됐지만 그것은 “불의 여신”펠레가 불꽃을 태우면 가족에게 설득했기 때문이다. 펠레는 카누·호느아이·어·관리에 타서 동생 카모호아리·이(Kamohoali’i)와 함께 새 둥지를 찾는다. 여행을 떠난 펠레에 어머니는 그녀가 돌보는 알을 하나 줬지만 이건 나중에 페레가히’이아카-나-가-폴리-오-펠레(Hi’iaka-i-ka-poli-o-pele,’펠레 가슴 히이아카’)또는 히이아카(Hi’iaka)로 명명된 한 소녀에 부화한다.03년 볼케ー노 아트 센터 공모전에서 우승한 화산 화가 아ー타ー·존슨(Arthur Johnsen)의 여신 펠레. 왼손에 오(̄라는)이라는 이름의 신의 지팡이를 가지고 있지만, 오나라는 요즘 폭발한 벤트(Vent)의 이름으로 명명됐다. 그리고 오른손에는!”이아 가-나-가-폴리-펠레(Hi’iaka-i-ka-poli-Pele)”로 불리는 태아 모양의 달걀을 가지고 있다. Kilauea Visitor Center히이’아카의 탄생’히이’ 아카는 펠레를 가장 좋아하는 여동생이고, 펠레는 푸나(Puna) 사람들에게 친구가 되도록 격려한다. 하지만 히이’아카가 호포에(Hopoe)라는 소녀와 절친한 친구가 됐을 때 펠레는 그들의 우정을 질투한다. https://blog.naver.com/chanwoolee/221688196103훌라댄스 찬가 주술 의학의 수호 여신 히 이아카(Hi’iaka) 하와이안 신화에서 히 이아카(Hi iaka)는 하우메아(Haumea)와 카네(Kāne)의 딸이다. 히, 이 때 또는…blog.naver.com훌라댄스 찬가 주술 의학의 수호 여신 히 이아카(Hi’iaka) 하와이안 신화에서 히 이아카(Hi iaka)는 하우메아(Haumea)와 카네(Kāne)의 딸이다. 히, 이 때 또는…blog.naver.com펠레는 꿈속에서 본 카와이 추장 로히아우와 사랑에 빠진다.펠레는 카와이 섬의 추장 로히아후(Lohiahu)를 꿈에서 보고,”!”이 빨갱이에 40일 이내에 데려오지 않으면 둘 다 벌을 준다고 한다. “히”이 빨갱이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로히아후은 죽었지만, 그녀는 “마법의 여신” 울리(Uli)의 힘을 빌려서 그를 부활시킨다. 히이아카이 여행을 떠나자 펠레는 못 참아서 40일 미만에서 호포에 집에 용암을 흘린다. “히”이 빨갱이가 로히아후과 함께 하와이로 돌아왔을 때 그녀의 애인 호포에가 돌로 덮인 것을 보고펠레의 소행으로 드러났다. “히”이아 가는 일부에서 펠레의 눈앞에서 로히아후을 끌어들이자 펠레는 로히아후도 용암으로 뒤덮이고 말았다.로히아우와히’이아카자매들은 자신들의 분노로 인해 자신들에게 큰 의미를 지닌 남자를 죽음으로 몰아넣은 것을 후회했고, 펠레는 사과하듯 로히아프를 다시 살려내 그가 누구를 선택할지 결정하게 했다. 펠레에게는 불행하게도 로히아프는 결국 히아커를 선택하게 됐지만 어쨌든 그들에게 축복해줬다.키라웨어 방문자 센터하와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화산 폭발은 펠레 여신이 많은 이야기에 나오는 젊은 추장 로히아우(Lohiau)에 자신의 진실한 사랑을 갈망하는 심정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신화의 또 다른 버전에서는 펠레가 잠 자는 동안 가와이에서 들려오는 북 소리와 찬가의 소리를 듣고 영적인 형태로 그곳을 여행한다. 그리고 아름다운 젊은 여자로 변장하고 로히아후에 만나고 3일 사랑을 나누는 하와이로 돌아가면 로히아후는 실연으로 사망했다고 한다. 오늘키라웨어 방문자 센터펠레에 대한 신뢰는 1819년에 고대 종교가 정식으로 폐지된 뒤로도 계속됐다. 1823년 여름, 영국 선교사 윌리엄·앨리스(William Ellis)가 선교 지역을 정하기 위해서 섬을 여행했다. 그의 여행기”윌리엄·앨리스(1823), 샌드위치 군도 중 최대의 섬 하와이 주변의 여행 일지(1823)”. A journal of a tour around Hawaii, the largest of the Sandwidch Islands”. 뉴욕·크롯카·앤드·브류ー스타ー(Crocker and Brewster)출판)에 따르면 그는 “음식을 거의 못 먹는 긴 여정 끝에 도착한 지역에서, 앨리스는 거기에 자라는 야생 열매를 열심히 먹었다”(128). https://blog.naver.com/chanwoolee/221687077566하와이 꽃과 식물 – 오할로(‘̄helo) 하와이안 신화에서 카오할로(Kāhelo)는 "불과 화산의 여신"페레(Pele)의 여동생으로 그녀가 죽자… blog.naver.com오하로(‘̄ helo)로 불리는 블루베리과 베크 시니움레칙라토우무(Vaccinium reticulatum)의 열매는 펠레가 신성한 사실이라고 생각되고 있지만 전통적으로 펠레에게 바치는 기도와 제물은 오하로 먹기 전에 항상 이루어졌다고 한다. 하와이안 신화에서 모기”오하로(Ka’̄ helo)”은 “불과 화산의 여신”펠레(Pele)의 여동생이고 그녀가 죽자, 신성한 오하로(‘Ohelo)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화산 분화구는 활성 용암호(active lavalake)였으나, 원주민들은 펠레가 사람들의 침입에 대해서 불만을 품은 징후라고 우려했다. 목각의 신상과 초가 지붕의 사원은 쉽게 파괴되었지만, 화산은 여신의 자연 기념물이었다.키라웨어 방문자 센터1824년 12월 카피오라니 여왕은 펠레에게 바치는 전통적인 하와이 기도 대신 기독교의 기도를 펠레에게 바친 뒤 다 레 마”말”우(Halema’uma’u)에서 내려왔다. 예언대로 그녀는 살아남아 이 이야기는 선교사들이 신앙의 우월성을 나타내기 위해서 자주 들려주었다. 알프레드·테니슨 경(Alfred, Lord Tennyson 1809– 1892)는 1892년 이 사건에 대한 시를 썼다.●●●(펠레), 키라웨어 방문자 센터한 전설에 따르면 그는 때때로 지역 주민에게 임박한 화산 폭발에 대해서 경고하지만 아름다운 젊은 여성이나 머리가 하얘진 노파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고 항상 빨간 무우 무우(muumuu)을 입고 작은 하얀 개를 데리고 킬러 웨어의 근처의 길을 걷지만 부활한 성모와 운전자가 여행 중에 동승한 히치하이커와 이야기를 하고 목적지에 도착한다고 사라진다는 ” 사라진 히치하이커”괴담과 비슷해서 사람들이 그녀를 구하기 위해서에 그칠 것으로 사라진다. 그러자 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경고해야 하지만 아니면 다음의 화산 폭발 때 불행을 경험한다.허브 카네(Herb Kane) 펠레, Kilauea Visitor Center또 하나의 전설이다”펠레의 저주(Pele’s Curse)”는 섬에서 어느 하나 옮기면 여신의 저주가 모든 사람에게 떨어지는데, 이로써 매년 여행객이 기념으로 가져간 작은 화산암을 비롯한 수많은 자연 물품이 펠레의 허락을 구하는 관광객에 의해서 국립 공원 관리 공단에 우편으로 반송된다고 한다. 이”펠레의 저주”는 20세기 중반, 관광지의 홰를 막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지만 아주 현실적으로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자연 보호에 매우 유용한 아이디어라고 생각된다.화산작가 매뉴프풀레(Manupule)의 하와이 화산 여신 펠레2003년 볼케ー노 아트 센터는 하와이 화산 국립 공원 안내소에서 하워드·히치콕(D. Howad Hitchcock)에 의해서 20세기 초를 규정하는 펠레 여신의 그림에 관한 특별한 공모전을 개최했다. 그동안의 여신의 모습은 금발의 캅카스인(Blond Caucasian)로 표현됐다. 그래서 이런 금발의 커프 카시아 여성을 하와이 여신의 모습으로 볼 수 있느냐는 비판이 있었다. 약 140여점의 작품이 공모전에 참여하고 최종 전시자로 선정된 작품은 공원 내의 전시장에서 전시되어 대회 우승은 화산 화가 아ー타ー·존슨(Arthur Johnsen)이 차지했다. 다른 주목할 화산 작가에게는 마뉴프프ー레(Manupule)이 있다.펠레의 눈물(Pele’s Tear)은 화산 폭발 시 분출된 용암의 작은 물집이 굳어진 것으로 눈물은 종종 펠레의 털끝에 매달려 발견되기도 한다. Kilauea Visitor Center펠레의 머리카락(Pele’s Hair)은 얇고 부서지기 쉬운 화산 유리 사슬로 녹아내린 용암이 화산 폭발 시 대기 중으로 뿜어져 나올 때 형성된다. Kilauea Visitor Center펠레의 머리카락(Pele’s Hair)은 얇고 부서지기 쉬운 화산 유리 사슬로 녹아내린 용암이 화산 폭발 시 대기 중으로 뿜어져 나올 때 형성된다. Kilauea Visitor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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