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 마그리트, 백지위임장(Le Blanc-seing)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입니다. 르네 마그리트 Rene Magritte 흰 바탕 위임장 Leblanc-seing The blank signature 초현실주의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입니다. 르네 마그리트 Rene Magritte 흰 바탕 위임장 Leblanc-seing The blank signature 초현실주의

<The blank signature> 워싱턴 내셔널 갤러리

백지위임장은 마그리트 만년의 작품으로 무제한의 자유(미스터리는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에)를 뜻하는 작품이다. 그림에는 말 탄 여자와 숲이 나온다. 그리고 그것들은 가까운 사물이 그 뒤의 사물을 덮는 방식으로 보인다는 교합의 원칙에 반하여 불가능한 방식으로 묶여 있는 르네 마그리트는 1898년 벨기에에서 태어났다. 초현실주의 작가…<백지위임장(The blank signature)>은 흔히 볼 수 있는 숲을 배경으로 말을 탄 여인을 그린 작품이다. 그 표현은 매우 사실적이지만 말과 여성, 그리고 숲이 위치한 화면의 깊이가 혼동을 일으킨다. 마그리트는 현실과 상상의 세계인 환상 간의 대립 문제를 지적한 것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모든 사물은 한 세계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골콘도>(1953)

자세히 보면 모든 신사는 다 다르게 생겼다. 빗방울처럼 떨어져 있는지 풍선처럼 위로 솟아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여기서 마그리트는 비현실적으로 신사를 하늘 위에 배치함으로써 작품 속 남자들은 진짜 사람이 아니라 그냥 이미지임을 강조하는 것 같다. 르네 마그리트는 벨기에 왕립미술학교에 입학해 한때 입체주의와 미래주의의 영향을 받았지만 1926년부터 1930년까지 파리에서 생활하며 초현실주의 운동에 동참했다. 그리고 그 후 벨기에에서 살았다. 살바도르 달리, 후안 미로, 폴 엘뤼아르 등 초현실주의 작가들을 만나 이들과 교유했다. 따라서 마그리트는 보통 초현실주의자로 분류된다. 그러나 그 안에서 구별되는 몇 가지 조형적 차이가 있다.

<연인>(1928)

눈에 띄는 작품은 베일을 쓴 채 키스를 나누고 있는 <연인>이다. 이 작품에 대한 해석은 제각각이다. 르네는 평소 어머니의 사고와 자신의 작품이 상관없다고 주장했지만 얼굴을 가리고 있는 베일은 어머니의 자살 사고와 관련해 해석되곤 한다. 강물에 빠져 자살한 어머니의 시신을 찾았을 때 어머니의 얼굴이 잠옷으로 덮여 있었고, 그 순간을 마그리트가 직접 목격했다는 설 때문이다. 프랑스 범죄소설 시리즈 판토머스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참고로 소설에서는 주인공의 정체가 끝까지 드러나지 않고 영화에서는 텐트나 스타킹 같은 것으로 얼굴을 가리고 등장한다. 또 한편으로는 가장 가까운 연인에게조차 자신의 모든 것을 들키지 않게 하는 인간의 본성을 보여준다는 해석도 있다.

<사람의 아들>(1964)<사람의 아들>로 마그리트는 보이지 않는 것, 보이지만 숨겨진 것, 그리고 분명히 보이는 것에 대한 개념을 보였다. 그는 『 사람의 아들 』에서 남자 얼굴을 애매하게 하기 위해서 사과를 배치했다. 이것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보는 대상은 항상 무언가 뒤에 숨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가 볼 수 없더라도 사과의 뒤에는 남자의 얼굴이 있음을 쉽게 예측할 수 있도록 뒤에 숨어 있다고 해서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님을 표현하려고 했다.우선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대상은 대부분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친근한 사물이라는 점이다. 초현실주의는 꿈 같은 비이성적 행위의 산물을 표현하면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추상적인 이미지가 캔버스에 자주 등장했다. 그러나 마그리트는 일상 생활에서 발견할 대상을 캔버스에 그렸다. 그래서 그의 작품을 관람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사물들을 무심코 지나친 자신의 태도를 다시 상기시킨 뒤 일상 속에서 초현실을 겪게 된다.르네 마그리트 (1898-1967)마그리트가 초현실주의 내에서 갖는 또 다른 차이점이라면 이미지와 텍스트 간의 연관성에 대해 적극 몰입했다는 것이다.이미지의 반역(1929). 파이프 밑에 이건 파이프가 아니다라고 적혀 있다. 그의 캔버스에는 사물의 이미지와 함께 텍스트가 함께 등장하는데, 그는 그 간극에 대한 우리의 인식 체계를 뒤흔드는 다수의 작품을 남겼다.<화상의 반역> 파이프 아래에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라고 쓰여 있다.그의 캔버스에는 이미지와 함께 텍스트가 함께 등장한다.언어도 일상적인 사물이라고 생각하면 마그리트는 철저히 일상성을 중시한 작가인 셈이다.더 페이즈먼 기법의 못박는 시간 1938더 페이즈먼 기법의 못박는 시간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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