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에 다시 담임교사로 돌아간다. 2년간 멈춰있던 교사교육과정을 제대로 만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니 기대도 되고 부담도 된다. 2년 동안 책을 집필하고 논문을 쓰면서 이론적 지식이 많이 쌓였다. 실천적 지식을 더해가는 2023학년도가 되기를 바란다. 방학 후 2주 동안 나의 교육철학을 재정립하기 위해 고민하고 많은 논문을 읽었다(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아직 거칠지만 기록으로 남긴다. 쉬고 있던 블로그 또한 부지런히 기록해 보려고 한다. 교육 철학의 수립
교육철학을 세우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린다. 큰 뼈대와 줄기가 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 같아.
교육철학 프레임워크,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교육목표, 학생주도성 및 협력적 주도성, 핵심기초역량의 설명교육과정-수업-평가설계원리 및 교육방법단순히 교수학습방법의 나열 및 활동의 나열이 아닌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설계하는 핵심원리와 교육방법의 핵심설계원리를 정리하였다.참고 문헌책의 집필과 논문을 쓰면서 생긴 가장 좋은 습관은 출처를 반드시 남기는 것이다. 책과 논문의 한 문장이 얼마나 많은 고민과 공부를 통해서 쓰이는지를 알고 있으므로 철저히 지키려고 하지.OECD(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Education 2030. Position Paper.International Literacy Association(2022). Literacty. Literacy Glossary, Retrived from https://www.literacyworldwide.org/get-resources/literacy-glossary강지숙, 김은미 and김미연.(2020).”Health Literacy”의 개념 정의에 대한 체계적인 고찰(SR, Systematic Review). 학습자 중심의 교과 교육 연구, 20(6)757-777. 교육부(2022). 2022년 개정초·중 학교 교육 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2022-33호(2022년 12월 22일 문화 체육 관광부(2022년).”기초 체력”을 키우기 위한 운동 방법. https://www.korea.kr/news/healthView.do?newsId=148903079김·지에웅(2013). 미국의 공교육의 역사를 검토할 것. 교육 과학사. 김·죠은융 이·미윤경, 최·인성이, 배·화성이 유·장금 대복, 박·일 스(2021). OECD Education 2030프레임워크에 기초한 한국 교사의 역량 개발 방향 탐색:학생 주도성 및 협력적 주도성을 중심으로.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연구 보고 CRC2021-5정·재원, 신·윤희(202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활용 능력의 개념화. 능력 연구, 13(2)75-106. 이·교은남(2022). 기초 학력의 식자력(literacy)강화를 위한 국가 수준 교육 과정과 평가의 방향 탐색-캐나다의 British Columbia주의 정책 분석을 중심으로-. 소국어과 교육, 29(0), 75-96.명절 전에 최대 과제를 마쳤다. 읽고 싶었던 책, 보고 싶었던 드라마 영화를 즐기고 다음 작업은 다음 주부터 시작! 아래는 다음 주부터 실시하는 To Do List 4학년 교육과정 분석 교사 교육과정 교육내용 거칠게 설계(What) 2023학년도 업무 확인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