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편 / 관련주 : 모토 렉스 테슬라 AI 데이트 자율주행 산업공부3.

목차 1. 인지편(센서): 레이더, 카메라 클릭시 이동 2. 제어편(구동): 제동, 조향, 현가수치 3. 테슬라 AI 데이트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본 포스팅) 4. 차량용 반도체(자율주행 판단편) cf: MLCC 5. LG그룹의 자동차 부품 사업

이번 포스팅에서도 차량 양전장화 구조는 눈에 띄게 시작

이번에는 자율주행 관련 소프트웨어를 배우려고 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공부 전에 8월에 있었던 테슬라 AI 데이 리뷰를 하고 싶다.

테슬라 AI 데이 간단 리뷰 1. FSD 훈련 메커니즘 공개레이더와 초음파는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와 심층신경망을 이용한다.

2. 자동 레이블 링(라벨링)과 시뮬레이션 툴에 의해 최적화된 주행 솔루션 채택 시스템 공개센서의 오류를 발생시키는 주변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해 주는 툴

3. 도조 세부 하드웨어 공개(2022년 가동 예정) 도조는 머신러닝을 지원하는 슈퍼컴퓨터 칩 하나에 50억 개의 트랜지스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연산능력은 1테라플롭(1초에 1조회 연산)

4) 그 다음은 로보택시 원래 2021년 목표였으나 달성 실패

FSD 패키지 마진은 완성차 1대 판매 수익 이상 SW 기술로 수익 모델을 완성한 유일한 회사 SW와 ECU가 통합된 유일한 회사 ADAS 점유율 1위는 인텔의 모빌아이지만 모빌아이도 카메라로만 작동하는 슈퍼비전을 공개한 바 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종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크게 ①전장부품 통합제어용 OS ②인포테인먼트 SW ③외부연계 및 통신, 서비스 SW ④개발 및 검정 SW로 나뉜다.

전장부품 통합제어용 OS 차량의 구동을 담당하는 영역으로, 자동차의 전자제어장치인 ECU에 탑재되어 설계된 서비스 기능을 수행하게 한다.

ECU 한켠의 위치에 부착되어 정보수집->분석->다시 각각의 센서에 전달 EX) 엔진: 공기유입량 센서, 흡기온도 센서, 냉각수온도 센서 등에 수집된 정보->RAM->CPU가 분석->각 센서에 신호송출=> 엔진, 브레이크, 트랜스미션 제어, ABS, 와이퍼, 램프 등 운전편리장치(Body Control Module)를 통합 관리함

=>차이므로 실시간 운영이 중요함 =>RTOS*로 발전 *Real Time Operation System

최고봉은 블랙베리 QNX 전 세계 차량 15억 대 중 1.9억 대에 설치됐다.2020년 말 기준

인포테인먼트 SW 인포테인먼트는 information + 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편의장치와 콘텐츠 소비를 담당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애플의 카플레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는 현재 40개 이상의 자동차 회사 sw를 제공해 운전자와 차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모토렉스는 HMI*를 기반으로 한 IVI 플랫폼 기술을 애플과 구글로부터 인증을 받아 자동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완성차업체 생산라인에 있지 않으며 차량 인도전 장착)

*Human Machine Interface 사람이 주행에 집중하면서 실시간으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페이스 인간의 시각, 청각 등 아날로그적인 인지 형태를 디지털로 처리하는 기계 세계와 연결시켜주는 인터페이스

외부연계, 통신, 서비스 SW=커넥티드 SW=V2X 자율주행 시대로 급부상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영역

V2V 차대차 V2P 차대인 V2I 차대인프라 V2X 차대모두

차와 차 밖을 잇는 기술

모토렉스에서 V2X 기반의 화물차 군집 자율주행 운영기술을 시연한 바 있지만 관련 기술을 활용해 차간 통신을 하고 핸들에서 손을 떼고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앞차를 따라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며 주행, 다른 차가 끼어들었을 때 차간 거리를 넓혀 간격을 유지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를 위해 군집 자율주행 전용 HMI와 운전자 상태감시시스템 DSM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발이나 검정 SWOTA(OVER THE AIR)의 준말로 정비소에 가지 않고도 무선 통신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기술 자율주행차의 핵심기능이 될 것이지만 ECU를 줄여 SW와 통합하는 것이 중요 현재는 테슬라 외에 통합된 완성차 회사가 없다.ECU도 테슬라는 2, 3개만 사용해 통합 관리가 쉬운 반면 다른 기업들은 훨씬 많은 ECU를 사용한다.

모토렉스 상세표시 시가총액 2500억원

매출구성

CPC는 자회사 청진건설 로봇의 콘크리트펌프카를 말하는데, 국내 1위 기업이자 미국의 인프라 수혜주라고 한다.모토렉스는 전진건설 로봇 IPO를 준비하고 있다.

자율주행과 직접 연결되는 매출은 ADAS 분야에서, 모토렉스는 DASHCAM과 AIDA(스마트 패트롤자용 통합기기)를 판매하고 있는데, 매출 구성에서 보이지 않네.아무래도 애플카플레이가 되는 IVI플랫폼을 판매하고 있고, 그 부분을 커넥티드카 부품 관련주로 내세우고 있는 것 같다.

음성인식 관련 연구도 하고 있다고 하니 현재 주력 상품인 IVI의 HMI 기술을 강화해 스마트폰과 차량 디스플레이를 더 잘 연결한 제품을 만들려는 듯하다.

공장 가동률은 양호,

21년 상반기 보고서에서는 전진건설 로봇 매출이 31% 정도로 상당히 많이 차지했다.

올해 들어 순이익이 +로 전환되면서 부채비율도 생각보다 양호하고 유보율도 좋다.

밥그릇~? 3일 전에 애플카 발표 후 경향이 좋아오늘 아침은 올라가서 위쪽까지 올라오는 중지금 진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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