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UAM(드론택시) 2020 서울도시기본계획(6) 미래교통인프라 확충,

안녕하세요 부동산업자 라이안입니다오늘 이 자리는 2040 서울도시 기본계획의 마지막 파트인 (6) 미래 교통 인프라 확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자율주행택시 #자율주행버스 #UAM #드론택시

6개의 챕터 중 마지막 내용입니다매우 미래지향적인 내용입니다.

‘미래교통’에 대한 내용은 크게 자율주행과 UAM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은 우리에게 비교적 수수한 내용입니다테슬라 자동차를 시작으로 자동 운전은 이미 친숙해져 완전한 자율 주행은 아니지만, 주행 보조 시스템은 이미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테슬라에서는 자율주행(에 근접한) 시스템을 FSD(Full Self-Driving)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럼 UAM은 무엇인가요?UAM이라는 이름은 들어본 적이 없지만, 드론 택시라는 이름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대개 이런 형태인데 현재 기술적으로는 인력 수송도 가능하지만 안전상 제도상의 문제로 도입이 쉽지 않은 이동수단입니다.

드론 수송은 화물, 인력 운송 순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서울시에서 UAM 구간을 신설한다는 내용입니다.

자율주행 확대 및 상용화

자율주행은 이미 가까운 미래에 다가왔습니다.기술적,제도적으로보완될부분이있지만이미상용화가얼마남지않은시점입니다.

상암에서는 이미 자율주행택시가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스타트업 42dot에서 운영하는 택시로 안에 운전사가 있지만 위급상황에만 개입하고 평소에는 자율주행시스템이 모든 것을 통제하며 손님을 목적지까지 안내해 줍니다.

현재는 상암에서만 테스트를 하고 있으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서울 도심, 마곡, 여의도, 강남, 위례 등으로 지역을 넓혀 운영할 계획입니다.

택시뿐만 아니라 버스도 자동운전을 도입한다고 하더군요.도심을 중심으로 외부를 연결하는 노선부터 계획중인데, 1축:서북권-강남권 2측:서남권-강북권 3축:서부권-동부권과 각 핵심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을 시범 운행할 계획입니다.

대중교통을 자율주행화시키는 마지막 단계는 무엇일까.바로 스마트 도로 인프라 구축입니다.스마트도로란 무엇인가.도로에 자율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인프라를 설치하고 자율주행자동차 운행 시 도로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해 보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자율주행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시설입니다.

“현재는 상암과 강남 일부 지역에 설치되어 있고, 2022년에 740km, 2026년까지 5046km로 확대할 계획입니다”이 스마트 도로가 설치되면 자율주행택시,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할 수 있어 보다 쾌적한 도로 환경이 예상됩니다.UAM 사용화를 위한 도심 항공교통 기반 구축

앞서드론택시라고설명드린UAM의상용화를위해서울시에서김포공항용산노선을확보하게되었습니다.2025년까지기체사용화를목표에맞춰노선과터미널을확충해나갈계획이며장기적으로는한강변수로를따라인천~김포~용산~삼성,잠실~수서까지UAM노선과터미널이확보될예정입니다.

UAM 노선과 터미널의 최종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한강변 수로뿐만 아니라 지천 중심 간선 노선까지 확보하여 서울시 전역을 커버할 수 있는 UAM 교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터미널로 거론되지만 역 구내 인천공항, 김포공항, 용산, 삼성, 잠실, 수서, 연신내, 창동상계, 청량리, 광화문, 대림, 사당, 양재고 지역을 보더라도 서울의 주요 교통 거점은 모두 연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AM 라인이 확보되면 공중-지상-지하 3종류의 물류 라인이 확보됩니다.서울시 물류 네트워크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2040 서울도시 기본계획에 대해 다 알아보았습니다.올해 곧 시행되는 내용도 있고 10~20년의 기간을 두고 계획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애용도 포함돼 있습니다.현 시점에서 서울시의 개발 방향을 검토하고,누구보다 반박하는 쪽이 먼저 투자처를 선점하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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