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인공지능, 5G 개발로 끊임없이 새로운 AI와 편의를 중요시한 발명품들이 나오고 있다. 그중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 중 하나가 자율주행차가 아닐까 싶다. 자율주행 시대가 도래했다고 할 만큼 사람들의 관심과 열기가 뜨겁다.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이 거의 완료된 시점이지만 아직 여러 가지 이슈와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많이 남아 있다. 교통사고 책임이나 자율주행 프로그램 해킹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럼 이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여러 문제의 해결법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첫째, 드라이버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운전 중 눈앞에 두 사람이 있고, 차에 두 사람이 타고 있을 때, 직진해서 눈앞에 사람을 희생시키거나 옆에 가로등을 치고 운전자가 다칠 사람을 선택할 때 이런 판단은 대부분 자율주행 프로그램이 해결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들을 운전자가 미리 선택하게 되면 자율주행 프로그램을 원망하지도 않고 자신의 생각을 실제로 옮길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그러자면 사고 발생이 가능한 경우의 수를 미리 골라 어떻게 하는지 체크해야 한다. 이 과정이 좀 번거롭더라도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둘째, 자율주행장치와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이다. 자율주행장치는 온라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해킹당할 확률이 높다. 이에 대해 많은 연구진이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이전에는 Kan이라고 부르는 방식을 네트워크에 사용했지만 속도도 느리고 보안도 완벽하지 못했다. 많은 연구 끝에 이제 이더넷이라는 새 프로그램이 도입됐다. 근거리 통신을 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성 방식이다. 일종의 온라인 접속을 위한 도로이지만 대량의 데이터 처리가 용이하고 해킹 보완도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내부 해킹을 막는 프로그램에 불과하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킹을 막을 수 있을까? 먼저 자동차 이더넷 온보드의 보안통신이 있다. 집중적으로 가장 중요한 통신을 받으면서 보안도 철저히 되는 것이다. 또한 이더넷 차량 보안 위협 예측 분석, 인서커스 기반의 동적 취약성 진단, 이더넷 기반의 차량 네트워크 접근 제어 기술 등으로 해킹을 막을 수 있다.마지막으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법률을 늘리는 것이다. 현재는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지원과 자율주행자동차의 법적 지위, 임시운행허가 정도만 두고 있다. 정작 중요한 것은 없다. 그럼 어떤 게 필요할까? 우선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법률을 늘리는 것이다. 현재는 자율주행자동차 지원방안, 자율주행자동차 법적 지위, 임시운행허가만 마련돼 있다. 정작 중요한 것은 없다. 그럼 어떤 게 필요할까? 우선 가장 중요한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 책임이 필요할 것 같다. 운전자의 잘못은 아니지만 자동차의 책임과 주인은 운전자에게 있기 때문에 운전자의 책임이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 악용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제어하는 방법이 필요하게 될 것 같다.이처럼 자율주행차는 아직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여러 가지 해결 방법으로 차근차근 풀어나가야 할 과제다. 아직 문제가 완벽하게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이런 노력을 통해 하루빨리 완벽해진 자율주행자동차를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