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는 운전자가 핸들을 잡지 않아도 자동으로 차막이 기능도 가능해져 자동으로 멈추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출시 및 판매가 가능해진다.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을 개정해 안전기준을 부분자율주행차(레벨3) 수준으로 높였다고 한다.기존 안전기준(레벨2)은 차량 유지 기능을 작동시켜도 운전자가 운전대에서 손을 떼면 경고음이 울리는 경보기 수준이지만 지금은 운전자가 다른 짓으로 바빠 손을 대지 않아도 주행이 가능한 단계까지 인정한 것이다.레벨3부터는 자율주행차로 분류된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종류의 센서를 이용해 가능하다.우선 카메라, 카메라는 시각적인 데이터를 획득한다.자율주행차는 전방, 후방, 좌우 카메라를 이용해 360도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일부 카메라는 상당히 넓은 화각(120도)을 갖고 있다.어안 렌즈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차량 뒤의 모든 모습을 상당히 넓은 부분에서 볼 수 있어 그에 대한 데이터를 획득한다.카메라는 정확한 비주얼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제한이 있다.특히 정확한 위치 계산을 시작하려면 거리를 판단하려면 2차원적인 데이터가 필요하다.그리고 카메라 센서가 비, 안개 또는 밤처럼 시인성이 낮은 조건에서 물체를 감지하기 어렵고 특히 낮은 위치의 석양을 보면 사물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결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레이더를 장착한다.레이더센서는 시인성 한계를 가진 카메라를 보완한다.항공기, 기상 형성 및 선박 감지를 통해 오래전부터 일상적으로 이용되던 기술이지만 소형화와 내구성이 중요하다.전파를 펄스로 전송하고, 일련의 펄스파가 물체에 부딪혀 돌아오면, 수신기로 검지해, 속도나 위치의 데이터를 획득한다.레이더 센서는 모든 각도에서 물체를 감지하지만 다른 차량 유형을 구별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추가로 필요한 게 Lidar다이는 레이더 같지만 신호원은 전자파가 아니라 레이저다.LiDAR는 레이더와 함께 자율주행 차량의 거리감지를 실행하는 중요한 광전자 기술이다.LiDAR 센서는 앞의 상황에 대한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이 된다.레이저 펄스를 보내 반사되는 수신신호의 시간을 계산해 거리를 측정하지만 LiDAR는 결국 자율자동차에 3D 정보를 제공하는 셈이다.특히 주변 차량과 보행자의 형태와 위치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리고 중요한 GPS를 이용한 내 위치에 대한 데이터, 이는 이미 많은 차량에 설치된 내비게이터를 통해 획득하게 된다.아울러 정보통신기술에 의한 각 교통상황에 대한 정보가 더해지면 완전히 자율주행하게 된다.
각종 상황에 따라 이들 센서의 데이터를 종합해 판단하고 이에 따라 실제로 차량을 운행하기 위한 제어는 고성능 컴퓨터 모듈이 된다.
그렇다고 사람이 내는 사고를 자율자동차가 완벽하게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충분한 데이터를 카메라, 레이더, Lidar, GPS가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차량 내 전원의 불안정으로 인해 센서나 컴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실제로 미국의 테슬라 자동 운전차는 사고를 내 운전자가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그래서 술에 취해 양말을 신발에 넣고 권할 정도로 아파도 자율주행은 하지 않는 게 좋다.만약 제정신으로 자율주행을 하더라도 100% 운전을 차에 맡기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