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린이 때입니다
짧은 장마가 끝나니까 벌써 무더위가 찾아오는 것 같아요. 공부를 하는 것도, 돈을 버는 것도 모든 건강이 지탱해 주는 겁니다. 우리 주린 여러분들 건강 잘 챙기시고요. 🙂
(왼쪽) 방위산업을 주제로 최근 크게 상승된 퍼스텍 / (오른쪽) 큰 변동이 없는 PC디렉터 약 보름 전 드론주제에 대해 말씀 드렸는데 K-UAM 로드맵이 발표되면서 드론주제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드렸습니다. 물론 요즘은 다른 주제들이 워낙 인기가 많아서 드론 주제가 다소 가라앉은 느낌이 들어요.드론에 관심이 많지는 않아 낯선 분야이기도 하고 관심이 생겨 국내외적으로 어떤 트렌드가 있는지 더 찾아보았습니다. 항공업계를 비롯하여 자동차회사, 택배회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계에서 드론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투자하였습니다. 그 중 제 눈에 가장 띄는 이름이 있었는데, 그게 우버(UBER)였습니다. 저희는 실제로 활용하지 않지만 우버는 미국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입니다. 어떤 배경으로 우버가 드론업계에 관심을 갖고 뛰어들었는지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해 이번 기회에 우버에 대해 많이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우버는 현재 어떤 기업이며, 앞으로 어떤 전망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현재까지의 우버
우버는 2009년 설립되어 사람이나 물건의 이동성을 위한 기술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차량 공유 서비스로 유명한 우버 이외에도, 「EATS」라고 하는 잇츠라고 하는 푸드 딜리버리 서비스, 「Freight」라고 하는 화주와 화물 트럭을 연결하는 서비스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이기 때문에 현재까지의 사업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다음으로 우버의 주가와 재무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통해 우버의 실적을 보면 최근 5년간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순이익은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점점 많이 해서 돈은 잘 버는데 실제 수익은 갈수록 감소하는 구조를 보이고 있어요. 이익이 적자이기 때문에 배당도 없고, ROE나 PER도 산출할 수 없는 모습입니다.이에 따라 2019년 5월 상장 당시 큰 기대감으로 46달러까지 올랐던 주가는 현재 30달러 주변에 머물고 있습니다. 사실상, 우버는 현재의 사업 구조에서는 가까운 미래에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워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왼쪽) 코로나19 사태로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54% 이상 크게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이버우츠/(오른쪽) 세계 국가별 우버의 매출 비중에도 불구하고 이용자 수와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 세계적인 점유율도 유지하고 있는 점, 서비스 이용 만족도가 평균 4.5점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점 등은 우버의 미래를 기대케 하는 지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래를 위해 우버는 어떤 투자를 하는지 살펴봅시다.
우버의 미래의 핵심 자율주행!
기술수준별 자율주행차 구분(3~5단계) 자율주행차의 구분에는 크게 6단계(0~6단계)가 있습니다. 보통4단계정도를넘으면어느정도진정한의미에서의자율주행이라고할수있습니다. 현재 4단계 상용화가 코앞에 닥쳤다고 하더군요. 더욱이 5단계에서도 그렇게 먼 훗날 얘기가 아니라고 합니다. 실제로 구글, 테슬라, GM 등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자율주행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버도 2019년에 소프트뱅크, 토요타, 덴소로부터 자동 운전 기술 개발로 10억달러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가장 웃는 기업 중 하나는 아마 우버일 가능성이 높다는 거죠.
우버가 웃는 이유는 많지만,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하면 ① 자율주행 시기가 도래하면 더 이상 사람이 차를 소유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자동차 회사는 더 이상 일반인이 아니라 우버에 차를 판매하지 않으면 안 되는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실제, 자율주행 기술에서 뒤져도, 이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우버와 손잡지 않으면 안 되는 형태가 된다고 생각됩니다.② 사람들은 자신이 이동 수단이 필요할 때 우버와 같은 차량 공유 플랫폼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부르고, 운전사가 아닌 AI가 운전해 주는 차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한 후 주차 걱정도 없습니다. 이때 사람은 차 안에서 손이 자유로워졌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IOT(사물인터넷)가 실현되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정보는 우버의 빅데이터로 활용될 것입니다. 현재 빅데이터가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여러분 다 아실 거예요.:) ③ “우버의 재무적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은 운전자들에게 지급되는 수수료입니다.” 약 80% 이상이 될 것입니다. 자동 운전되면 이러한 비용이 절대 낮아져 우버의 실적은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우버의 가치는 크게 증가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버의 주주 현황 최대 주주인 소프트뱅크와 4대 주주인 GV. GV 매니지먼트는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투자 전문 자회사. 또한 우버의 주주 현황을 보면 4대 주주로 GV Management가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자율주행기술을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알파벳 웨이모와 우버가 파트너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봅니다. 막대한 투자를 지원해 줄 주주들을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분야에서 최고의 파트너까지 잠재적으로 선점하고 있어 우버의 미래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하늘을 나는 드론 택시, 우버에어
(왼쪽) 우버에어의 기대모양 / (오른쪽) 우버에어 연구개발기지 ‘우버엘리베이터’ 우버는 올해부터 드론택시인 ‘우버에어’ 서비스를 시범운영할 계획입니다. 미국 댈러스·로스앤젤레스 등 일부 도시와 호주 멜버른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여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상업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헬리콥터와 비행기, 드론을 결합한 우버에어는 건물 옥상 지정 장소에서 승객을 실어 원하는 지역으로 운반할 예정입니다. 승객은 스마트 폰 앱으로 쉽게 비행 택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NASA와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합니다. 교통 체증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실현되면 교통 시간을 큰폭으로 줄일 수 있다고 기대되고 있고, 또, 하늘에서 다른 장해를 만날 위험성도 적기 때문에, 사고로부터도 보다 안전하다고 하는 전망도 있습니다.
우버가 미국 LA 등에 짓고 있는 수직이착륙기 탑승 플랫폼 ‘스카이 포트’라는 이미지 우버가 그린 그림을 구체적으로 보면 집 또는 사무실에서 우버로 도심 스카이 포트로 가서 비행하고 내려 최종 목적지까지 갑니다. 중요한 것은 비행기에서 자동차로의 이동이 바로 이루어진다는 점인데, 우버는 차량 이동 서비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능합니다. 여기에다 초기에는 가격이 다소 올라가야 하는데 510년 동안에는 우버엑스(카풀)급으로 가격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석유에 비해 저렴한 전기를 이용하고 4인 탑승자가 비용을 나눠 내고 자율주행으로 이뤄지는 점 등에서 비용을 줄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지금까지 우버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사실 아주 미래지향적인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이다 보니까 굉장히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요약적으로 말씀을 드렸습니다. 어땠어요? 우버에 투자할 만하다고 생각해요? 제 개인적으로는 현재 코로나19 사태 이후 우버의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아직은 수익을 내지 못하는 구조를 보이고 있지만 자율주행차나 드론택시 등의 부분에서 교통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이 된다면 엄청난 기업가치를 보여줄 것입니다. 혹시이글을읽고어느정도호기심이생겼다면좀더자세히살펴보시길권해드립니다.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미래의 그림을 그리고 투자하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앞으로 이슈가 되는 경제 관련 뉴스를 비롯해 이슈와 종목들을 열심히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도움이 되신다면 공감 버튼을 한번 눌러주시고 이웃신청을 해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글은 투자 참고용으로 작성된 글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항상 신중하게 투자하는 주린이 됩시다!]
자동운전 5단계가 되는 순간 잭팟이 터지는 건가!- 쥬린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