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마중 보험분쟁센터입니다 보험사기 수법은 나날이 다양해지고 있고, 특히 교통사고의 경우, 보험회사가 매우 민감하게 보고 있는 사안이므로 엄중하게 처벌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사기를 전혀 의도하지 않았는데 보험회사에서 사기범으로 몰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제로이런사례들이많이발생하고있기때문에오늘은직접교통사고보험사기에대해서이야기하려고합니다. 억울한 누명을 쓰는 이유와 처벌 수위, 그리고 누명을 쓰는 방법까지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사고 보험 사기 제가 왜 처벌을 받아야 하죠?먼저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고 상황으로부터 고의로 사고를 일으켜, 피해자로서 보험금을 받으려고 했다고 하는 오해가 생긴 케이스입니다만. 즉, 실제 보험사기범들이 이용하는 방법처럼 도로 위에서 갑자기 끼어들어 사고를 유발하는 등의 상황에서 오해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모든 운전자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방어운전을 하거나 방향 지시등을 켜는 등 기본적인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이를 소홀히 해서 사고를 냈을 경우 보험사기범으로 오해받을 수 있으니 평소 조심해서 운전해야 해요.두 번째는 교통사고가 난 후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교통사고 보험 사기범으로 몰릴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 충분한 치료를 받는 것은 중요하지만 부상 정도에 비해 지나치게 오래 치료를 계속하는 이른바 나이롱환자처럼 행동하면 보험사기범에 빠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부정한 방법으로 보험금을 타내려 하는 사람은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모두 보험사기범이에요. 혹은보험회사에서병실에심사를나왔는데,이때자리를비워버렸을경우에도오해를불러일으킬수가있기때문에주의하지않으면안됩니다.
교통사고 보험 사기, 처벌 수위는 어떻게 되나요?이렇게 작은 실수가 나비효과처럼 큰 손해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보험사기 혐의로 처벌을 받게 되면 보험사기방지특별법에 의해서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어요. 한순간의 실수로 안이하게 대응해서 인생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보험회사가 여러분을 대상으로 고소 고발을 한 상황이라면 정말 위험한 시점이므로 즉시 법률대리인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대리인을 통해 ‘고의가 아니었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하기 때문에 블랙박스와 같은 자료는 반드시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
교통사고 보험사기, 어떻게 오명을 벗을 수 있습니까?법률 대리인에게 사건을 의뢰하면, 대리인은 먼저 보험 회사와 합의 교섭에서 의견을 조율합니다. 의뢰인의 과실이 조금이라도 있을 경우 보험사기사건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실수가 고의가 아니었다는 점을 주장하여야 하며, 이를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입증하여야 합니다. 또 가해자 측 보험사뿐 아니라 제가 가입한 보험사에서도 보험사기범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기 때문에 여러 보험사를 상대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이렇게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겠죠. 그러니까 전문가를 뽑을 때는 ‘대한법률가협회 인증보험 전문법률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그래야만 합법적으로 여러분을 대리해 합의를 할 수 있고,법적으로 처벌받을 위기를 모면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보험 사기, 신속하게 대응해야 돼요.보험회사로부터 고소장이 제출된 상황이라면, 정말 위험한 상황이므로, 즉시 법률대리인을 선임해서 대응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가급적 보험 사기 사건을 실제로 실시한 경험이 있는 법률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마중 나온 보험분쟁센터에서는 2500여건의 사건을 수행하고 있으며, 보험사기 사건의 성공사례도 보유하고 있어 대응 매뉴얼이 체계적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게다가 마중의 김영준 대표는 대한법률가협회 인증 보험 전문 법률가이기 때문에 합의부터 소송까지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입니다 손해 사정사와는 달리 업무 영역에 제한이 없고 의뢰자 분에게 보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안할 수 있습니다. 대표 뿐만 아니라 보험 35년 경력의 사무국장과 3명의 손해 사정사가 협력하고 있기 때문에 더 든든한 것입니다.마중이 특별한 이유는 고유의 데이터와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결정적인 것은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의뢰인의 보상을 받고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사장님은 항상 의뢰인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태도를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신념을 유지하기 위해 영입은 4인 이상의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구성하여 누락되는 보상이 없도록 사건을 세심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과잉입원으로 보험사기 누명을 쓴 의뢰자 모셨습니다’ 이번 사건의 의뢰자는 약 14년간 무릎에 발생한 퇴행성관절염 치료를 받아오다 최근엔 수술까지 받게 됐습니다. 수술을 위해 15일간 입원해 발생한 입원비를 청구하자 보험사는 과잉 입원이라며 지급을 거절하고 오히려 의뢰인을 보험사기범으로 고발하고 지금까지 받은 보험금의 절반을 돌려받으라고 통보했다. 급한 상황에서 의뢰인은 바로 마중나와서 대표와 사무국장이 사건을 수행하기로 했어요.
상황을 다시 알아보자면 의뢰자분이 잠시 집을 다녀온 사이에 보험사에서 심사가 나왔고, 이로 인해 과잉 입원이라는 오해가 생긴 거였어요. 보험 베테랑인 박윤서 사무국장이 보험회사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전략을 세웠고 대표는 이후 보험회사와의 합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하셨습니다. 그 결과 보험 회사로부터 요구되고 있던 사항에서 의뢰인의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조건으로 합의가 이루어지게 된 것입니다.이로써 의뢰인은 보험 사기의 누명을 벗고 일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위기의 순간에 마중을 믿고 맡겨주셔서 감사합니다.김영준 대표님은 항상 저희 구성원들에게 “진지하게 맞이하라”고 말씀하십니다.이익만 추구하는 보험회사와 달리 마중 나온 보험센터는 의뢰인을 위해 봐주는 보상 없이 꼼꼼하게 관리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험사와 피보험자, 절대적으로 불평등한 구조 속에서 마중을 나감으로써 여러분의 권리와 이익이 지켜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도움이 필요하시면 주말에도 상담이 가능하오니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항상 진정한 모습으로 모시겠음을 약속드립니다.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2 광화문오피시아 406,407,408,410,41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