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하는 입체태양계 행성 찾기 초등학교 우주과학실험 추천! 태양광으로

무더운 주말은 어떻게 보내셨는지저희 가족은 시원한 에어컨을 틀어놓고 집에서 아이들과 남편들과 오순도순 각자의 방식으로 지냈어요.;;;;

주말은 과학실험하는 날!(매주말마다 아이들과 과학실험을 하기로 약속했거든요.매주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첫째 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인데 3학년 1학기 과학 과목의 마지막 단원인 “지구의 모습”을 배우더라구요.

그래서 살아있는 지구 활동 중에 ‘화산폭발’에 대해서 과학 실험을 해봤습니다.이번주 갑자기 더워진 날씨때문에 아이들과 일요일에는 집에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엄마 과학실험하자~” blog.naver.com

지구와 달, 그리고 지구가 속한 우리 태양계는 어떤 모습으로 어떤 행성이 있을지 더 넓은 시야에서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더불어 태양광이라는 빛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바꾸어 사용하는 ‘에너지 전환’이라는 개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내용을 아이들이 이해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ㅎ

오늘의 과학탐구 주제는!! 태양계 행성이에요!

우주공간 속의 태양계를 알아보기 위해 우선 관련 영상을 미리 찾아봅시다.유튜브에서요~~^^

아이들에게 많은 정보를 이야기하고, 같은 정보라도 동영상에서 다른 시점에서 보여주면 이해할 수 있는 폭도 큽니다.

제 역할은 과학실험에 맞는,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영상을 찾아 퀴즈문제를 내면서 복습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태양광으로 공존하는 입체태양계 행성 만들기 과학실험을 하기 전에 유튜브 자료영상을 먼저 보여줍니다.유튜브(영상, 애니메이션)에서 태양계 행성에 대해 알아보는 TMI 어렸을 때부터 정보를 알려줘도 정확한 단어로 말하려고 합니다.그 단어가 어려운 단어라도 ‘언젠가는 이해하겠지.’ 라는 생각으로 말해줬거든요.어려운 단어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금방 잘 이해하시더라구요.어른들이 생각하기에는 어려운 내용도 아이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말하면 아이들이 받아들이는 것에 거부감 없이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

다양한 형태의 영상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싶었던 내용은 세 가지! 포괄적이고 하나의 내용 안에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그래도 한번 알아가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결정해 봤습니다.^^ 태양계 행성의 모습 태양계 행성의 목표는 미리 세워두고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8개 행성을 왜 태양계라고 부를까?(행성의 기준): 명왕성이 제외된 이유

태양계 행성 중에 어떤 행성이 가장 아름답고 신기했어?(행성의 특징을 알아내는) 정해진 학습 목표를 알아보기 위해 유튜브에서 조사한 영상입니다.고마키즈의 “태양계 행성송 | 과학송 | 과학동요 | 초등과학”

쥬니토니 동요동화-키즈캐슬의 “태양계 행성 | The Eight Planets |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 어린이 과학동요 | 우주송 | 우주동요

엉뚱발랄 박사과학TV의 [초등과학 인강’태양계 행성들아 놀자!

유일한 과학 Only Science의 ‘실제 태양계 행성의 모습’

SURPRISER의 「태양계(Solar System)」에 대해 설명.

대부분의 영상은 10분 안팎으로 짧아요너무 긴 영상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도 집중할 수 없었어요.초등학교 1학년 둘째 아이에게는 지금 보는 동영상을 보는 것도 성공입니다.ㅋㅋ

동영상을 시청한 후 짬을 이용해서 퀴즈타임을 시작합니다.^^

우리 지구의 위성은 몇 개일까요.”하나!” 오! 그 위성 이름이 뭘까요?’달’

지구는 태양계 행성 중에 몇 번째 행성일까요?”세 번째”, “오! 태양계의 아홉 번째 행성이었는데 왜 행성으로 분류된 행성은?” “명왕성” 오! 초등학교 3학년인 큰아들은 집중해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ㅎ

TMI, 태양계 행성에 대해 태양은 태양계 안에서 스스로 빛을 발하는 유일한 천체로, 지구로부터 1억 5000만 km 떨어져 있어 태양계 전체 질량의 99.8%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태양을 중심으로 8개의 행성과 위성이 공전을 합니다.행성, 위성, 혜성, 유성물질 등의 운동을 직간접적으로 지배하고 있습니다.

태양계 행성은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으로 나뉩니다.지구형 행성 중 지구가 가장 크고 목성형 행성 중 목성이 가장 크기 때문에 대표적인 행성의 이름을 따서 지었대요.

지구형 행성(암석형 행성)은 태양에 가까운 안쪽의 4개 행성(수성, 금성, 지구, 화성)을 가리켜 질량이 작고 표면이 단단한 암석으로 이루어져 밀도가 높은 편입니다.

자전 속도가 느리고 질량이 작아서 데리고 있는 위성의 수가 적습니다.

“목성형 행성(거대 얼음행성)은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을 말하며 질량과 크기가 크지만 기체로 되어 있어 밀도가 낮은 편입니다”

기체로 이루어진 자전 속도가 빠르고 질량이 크기 때문에 많은 위성을 데리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릴 때는 과학 실험 키트로 삼기에 무리가 있어 휴대 손전등 기능으로 둥근 공이나 클레이로 둥근 공을 만든 구형으로 해와 지구, 달에 대해 설명해 주었습니다.아이들이 생각보다 이해를 잘하더라구요~ 왜 달 모양이 변하는지, 낮과 밤이 생기는지, 1년은 왜 365일인지…한 실험으로 다양한 내용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이 실험은… 한 일주일 정도 밤샘을 할 것 같아요.아이들이 재밌어 하는 건 질릴 때까지 하잖아요 흐흐흐)

과학 실험 키트를 이용하여 “태양광으로 공전하는 입체 태양계 행성” 만들기를 위해 지금까지 집중하고 잘 견뎌준 아이들… 후후후

이제 과학실험키트를 꺼내서 신나게 하자!

제일 먼저 과학 실험 키트 안에 들어있는 “구성품”들이 다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번에는 “조립 순서”에 맞춰 순서대로 조립합니다.

첫째아이는내가직접보면서틀리거나못하는부분은도와주고,둘째아이는같이조립순서를읽어서내가하지만이해가안되는부분은다시읽어서힌트를줄겁니다.

지금은 아이들이 전선을 연결하는 일도 꽤 꼼꼼하게 하더라구요~ㅎ

드디어 완성~!!과학 실험 키트를 조립하는 데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아요.^^후후

이번에는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태양광”에 대해 이해를 하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겠죠?!

건전지 없이 어떻게 움직이나.질문을 했더니 첫 아이가 아파트 베란다 창문에 붙어 있는 게 이거 아냐?”오, 관찰력이 좋으시네요~”^^

빛에너지를 이용해서 전기에너지로 바꿔쓰는 거야.산꼭대기에 있는 큰 풍차는 바람을 이용해서 전기에너지로 바꿔줘~

둘째 아이가 손을 들어 엄마, 나 알아! 바람이 부네~ “오~ 한자 좀 아는 둘째 아들~ ” 맞아! 그래서 그걸 풍력에너지라고 해요.” 이러면서 말이 이어지더라고요.^^

이제 진짜 실험! 돌아갈지 어떨지 해 봅시다.이 따가운 햇살 속에 밖으로 나가봅시다.

생각보다 일찍 갔어요.;;;;;;

빠르게 고안해 낸 방법!태양광 셀의 일부분을 손으로 가리고 속도를 조절해 보세요.후후후

우리아이둘이서한낮에폭염주의인데도열심히과학실험하는모습을보고계십니다.조금만 있어도 땀이 줄줄 났다구요.;;;;

초등학교 과학실험 ‘태양광으로 함께하는 입체 태양계 행성 만들기’ 주말실험 오늘도 성공입니다!

여름방학인데 집에서 이렇게 아이들과 놀아줘야 할 것 같아요.;;

그래도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고, 즐겁게 과학을 접하다 보면 조금은 따뜻함이 느껴지네요.ㅎ

8월말에 어린이천문대에 가서 직접 별자리를 보기도 할 예정입니다.~ 다음 초등학교 과학탐구 주제는 사계절 별자리 투영기로 결정!!

무더운 여름~ 모두 즐겁게 이겨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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